자주 찾는 질문
1. 가속도 맥파 검사란 무엇인가?
APG (Accelerated Photo plethysmograph: 가속도 맥파)는 지첨 용적 맥파의 파형을 두 번 미분하여 나타낸 파형으로 말초 순환 상태와 혈관의 탄력성 그리고 혈관의 노화 정도를 알 수 있는 맥파 검사법입니다.
심장 주기에 따라 혈관벽압 및 혈관 구경이 변동됨에 따라 말초 쪽으로 전파 되고 이는 심장의 기계적인 운동과 혈행 동태 관찰에 임상적인 유의성이 있으며, 맥파는 심장의 박동 현상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심혈관계의 평가에 있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지첨 용적 맥파의 파형에서는 변곡점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어서 이를 객관적으로 쉽게 평가하는 가속도 맥파를 통해 임상적인 해석을 보다 쉽게 응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가속도 맥파 측정은 어떻게 하나요?
근적외선 광선은 생체 조직을 투과하기 쉽고, 혈액 중의 산화헤모글로빈에 흡수되기 쉬우므로 피검 부위에 근적외선을 조사하여 반사광을 검출하는 투과식 방법으로 측정합니다. 자사 장비에서는 검지 손가락 끝 손톱 부분의 적외선 흡광량을 보는 투과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지첨 용적 맥파) 심박출에 따른 혈관내 혈액 순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혈액이 말초까지 전달 되는 시간, 량 등을 파형 분석하여 동맥 경화나 순환 상태를 예측 합니다.
3. APG 측정 시 왜 심장 높이에서 측정해야 하나요?
심장에서 나오는 혈류 흐름을 측정 하므로 심장의 높이와 동일하게 해야 정확도를 높입니다. 손을 아래로 내릴 경우에는 혈류 하중에 따라 혈류가 더 증가하고, 반대로 손을 올리게 되면 혈류 흐름의 역순 현상으로 순환이 안되므로 심장과 비슷한 높이에서 측정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4. 검사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약 1분 정도 소요 됩니다.
5. APG 측정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 측정 장소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곳은 제외한다.
– 최소 10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측정을 하고, 움직이거나 말을 하지 않는다.
– 측정하는 손가락 쪽의 어깨나 팔이 아플 경우,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정신적인 불안, 긴장, 스트레스는 혈류 량에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손톱에 매니큐어는 되도록 제거한다.
– 왼쪽 검지로 측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 측정 시 센서를 심장 높이에 유지한다.(위치가 높으면 동맥 내 혈액이 말초로 가는데 저항이 생겨 순환 상태가 안 좋게 나온다)
– 측정 시에 손가락에 압박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강하게 힘을 주면 순환상태가 안 좋게 나온다.)
– 운동 직후나 식후 검사는 하지 않는다.
– 측정 전날 음주를 피한다.
–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조용한 환경, 편안한 자세 유지)
6. 왼손, 오른손 번갈아 측정 시 혈관 단계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혈압을 측정하더라도 양쪽의 차이가 나듯이 양손의 혈류 흐름의 차이가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팔의 통증이 있거나 어느 한쪽이 막힘이 있거나 동맥경화, 손 저림 증상 또는 어깨 통증, 목 통증 기타 손의 길이 등의 각종 신경 장애가 원인으로 좌우 차이가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혈관 노화 7단계중에서 여러 단계에서 %가 나타나는 경우에 대하여?
이는 혈관의 상태가 고정된 부분이 아니므로 측정 하는 동안 혈류 흐름의 좋고 나쁜 상태가 반복 되기도 하고 흐름의 방해 요소가 있을 경우 다양하게 단계가 섞어서 나타나므로 각각 파형을 분석하여 단계별로 %를 보여 줍니다.
8. 겨울철이나 손끝이 차가운 사람은 측정이 안되나요?
손발이 심하게 찬 경우나 겨울철에 주위 온도가 낮으면 말초 혈관이 수축되어 파형이 잘 잡히지 않거나 감지가 안되므로 손가락을 따뜻하게 해준 후 측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9. 손끝에서 측정한 결과로 동맥 경화를 알 수 있는가?
심장의 수축 이완에 의해 대동맥 기시부에서 생긴 압변동의 영향이 말초 세동맥에 전달되면 손가락 끝에 혈류 용적에 변동이 생기는데 이러한 변동을 포착하여 파형으로 나타낸 것을 지첨 용적 맥파라고 하며, 최근 말초 세동맥은 대동맥 기시부와 상행 대동맥과 같은 중추성 맥파와 거의 비슷하다는 연구가 보고 되고 있으며 질병에 의해 파형의 변화를 보인다는 연구는 꾸준히 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에 따른 변화가 크며 사춘기때 결과가 좋지 않은 사람들을 추적 검사하였을 경우 동맥 경화 위험이 더 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본 검사로 동맥 경화를 순환 상태의 좋고 나쁨을 조기 진단하여, 말초 혈액 순환 장애와 동맥 경화를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10. 가속도 맥파로 무엇을 볼 수 있나요?
– 말초 혈액 순환 장애
– 동맥경화 조기 예측 및 진행 정도 파악
– 심근 경색 등 심혈관계 이상
– 혈관 건강의 지표로 활용
– 약물 효과 판정
11. 동맥 경화를 의심 할 수 있는 단계는?
측정 결과 혈관 노화 4단계는 동맥 경화를 의심하는 단계이고, 5단계에서 ~7단계는 반드시 의사의 치료와 개입이 필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APG 검사와 혈액검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PG 검사는 말초 혈류 파형을 분석하여 혈관 노화 및 혈액 순환 상태를 1- 7단계로 구분하여 나타내 줍니다. 혈액 검사는 주로 혈액을 채취하여 각각의 혈액 성분의 생화학적인 결과를 분석하여 질환을 분석합니다. APG는 주로 현재 혈관 상태의 기능을 보여주는 검사이고 혈액 검사는 항목별 질환의 이상유무를 알려줍니다.
혈액검사(생화학)는 어느 정도 고정값이라면, APG 검사는 혈류의 흐름 동태이므로 일부 변동폭을 가지고 움직입니다. 만약 APG 상에서 결과가 안 좋게 나왔을 경우 기능적 이상이 시작 되었으므로, 미리 질환이 오기 전에 예측 지표로서 운동을 하거나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사전에 경고를 통하여 관리 하도록 합니다.
13. PWV 와 APG 검사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으며, 각각 장단점은?
PWV(Pulse Wave Velocity)는 사지에 심장의 맥박이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혈관이 좁아져 있는지 아닌지 여부와 동맥 경화의 진행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상 하지의 혈압을 측정함으로써 동맥 경화의 진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ankle brachial index) 통상 말초의(발목) 경우가 혈관의 저항이 크기 때문에 가슴과 팔에서 재는 것 보다 1,2배에서 1.4배 가량 혈압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0.9이하 라면 무언가 혈류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PWV 검사는 혈류의 속도를 보면서 동맥경화 상태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APG는 (Accelerated Photo plethysmograph: 가속도 맥파) 손끝에 있는 혈액의 용적 변동을 맥파로 표현한 것이지만,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할 목적으로 가속도 맥파 파형 패턴으로 연구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말초 혈액순환 상태를 알 수 있고 간단하게 손끝에서 말초 동맥을 측정 함으로 좌심실에서 수축 시 발생하는 0.16 Sec 에 한번씩 말초로 전달되는 혈액의 용적을 파형화하여 동맥경화를 예측 할 수 있습니다.
PWV 와 APG 공통점은 혈액순환과 동맥경화를 예측하는 검사입니다. 차이점은 PWV 는 혈류 흐름 속도를 측정하고, APG는 변화하는 혈액량의 변동에 따라 혈액량이 많아지면 맥파의 진폭이 커지므로 순환 상태를 통해서 동맥경화를 보는 검사입니다.
PWV 장점은 의사들에게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으나,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측정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됩니다. APG의 장점은 측정 소요시간이 적게 들고, 비용도 저렴하며 매우 간편합니다.